이메일 마케팅이 죽지 않은 이유!

최종 업데이트 : 2016/05/16

안녕하세요. 비즈메일러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채널 중 가장 기본적이지만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그 효과는 많은 마케터들에게 입증을 받아 기업 뿐 만 아니라 소규모 사업자 및 개인도 이메일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죠.
그렇지만 시시각각 진화 되는 시대 흐름에 따라 SNS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나오면서 이메일 마케팅은
‘시대에 뒤떨어진 마케팅’ 취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오히려 이메일 마케팅은 죽지 않고 이전보다 효과가 극대화 되어 재조명 받고 있죠. 왜그럴까요? 비즈메일러가 이메일마케팅의 무성한 소문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이 더 성공적입니다.

미국 전자 상거래 분석 기관인 커스토라(Custora) 에서는 14개 업종의 소매업체 86곳을 대상으로 이메일 마케팅,
검색 광고, SNS 마케팅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를 했는 지 ‘마케팅별 고객 확보율’을 발표했습니다.


 
위 리포트에서 볼 수 있듯 이메일 마케팅의 고객 확보율은 6.84%로 페이스북(0.17%)과 트위터(0.01%)를 비교하면
엄청난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메일 마케팅은 인터넷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할 때 기업과 고객 간의
유대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형성하여 고객확보를 할 수 있는 강력한 채널입니다.
또한 이메일은 빠르게 타겟 고객들 대상으로 기업에 관한 소식과 안내를 전하고 장기적으로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의 신뢰를 두텁게 쌓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이 재조명 받은 이유는 또 있습니다. 그건 바로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수요 때문이죠. 모바일에 대한 관심은 이전부터 인식되었지만 최근 그 비중은 PC와 비교해봐도 뒤지지 않습니다. 특히 젊은 층은 메일 오픈 디바이스를 데스크탑에서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죠. 이 변화는 마케터에게 이메일 마케팅의 성공 기회를 주는 것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메일이 더 정확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 니즈에 맞는 본문 컨텐츠를 제작하여 전달하기 때문에 보다 높을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대상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를 함으로써 정확한 고객 타겟팅과 활용으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죠.

<체계적인 구독자 관리>

 

 

<캠페인 결과에 따른 구독자 정보>

 

이메일 마케팅을 단순히 ‘발송’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절대 이메일 발송으로 끝이 아닙니다. 마케팅 대상에 맞는 타겟팅 세분화와 이를 이용한 전략 수립을 세워 여러 캠페인을 시도해보아야 하며 실질적인 성과 확인 등으로 앞으로 진행할 캠페인에 조미료 같은 좋은 시나리오를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고객에게 적절한 컨텐츠를 제공하게 되고 고객은 자연스럽게 액션을 취하게 되죠. 특히 요즘의 이메일서비스(비즈메일러, 메일침프 )는 진화되어가는 고객의 심리와 시대에 맞게 A/B 캠페인 기능, 구독자 정보 자동수집 기능 등을 제공하며 정확한 타겟팅을 쉽게 도와주고 있어 마케터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메일이 더 부담이 적습니다

이메일은 어떠한 광고보다 고객 획득 비용이 합리적입니다. 미국 전자상거래 분석기관 커스토라는 이메일을 이용한 고객확보율이 지난 4년간 4배 성장하였고 실제 수익도 다른 마케팅수단 평균치 보다 12% 상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같이 이메일 마케팅은 트렌드가 변화해도 비용 대비 효과에 있어 반박할 수 없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요즘처럼 소셜, 웹 이벤트 등이 활약하고 있는 시대에도 이메일은 이들과 연계하여 같이 집행이 가능한 수단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강력합니다. 현재 국내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한 통 당 약 1원이라는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어 마케터들이 더욱 쉽게 이메일 마케팅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여러분은 이제껏 이메일마케팅에 대해 “너무 귀찮고 복잡해”, “어차피 읽어보지도 않을 껄…” 이라고 생각을 하셨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불만을 말하기전에 우리 스스로가 이메일 마케팅에 정성껏 구독자 관리부터 발송결과 분석까지 살펴보았는지 되돌아봐야지 않을까요? 이메일 마케팅은 단순히 ‘발송’ 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컨텐츠의 배열과 캠페인에 따른 회원 반응을 보고 더 나은 이메일 마케팅 시나리오를 생각해 나아가야하죠.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비즈메일러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수익성을 낼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수익 뿐만 아니라 CRM 관점으로 보았을 때도 고객 관계 형성을 관리 하기에 좋죠.
아직 이메일 마케팅은 죽지 않고 오히려 성공의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 모두의 매출 향상과 성공을 위해 기원합니다.

지표 참고: 커스토라

지금 비즈메일러 가입하고 30,000이메일캐시 받자!

지금 비즈메일러를 경험해보세요.
비즈메일러는 매 월 1억통 이상의 이메일을 성공적으로 발신하는
업계 최고수준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A/B캠페인, 프리뷰메시지, 발신메일 매출분석, 구독자 세그먼트, 중복 구독자 자동제거 등
이메일 마케팅이 필수 기능을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