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률을 높이는 14가지의 황금법칙 1탄!

최종 업데이트 : 2016/05/16

안녕하세요.비즈메일러입니다.

이메일캠페인에서오픈율 다음으로 중요한 지표는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클릭률’입니다.

 

우리 마케터들은 이메일마케팅성공을 위해 제목도 이리저리 바꿔보고 끊임없이

메일 받는사람.  즉,  메일구독자들을 유혹합니다.

하지만, 구독자들은 우리 마음처럼 쉽게 넘어오지 않지요.

메일오픈까지는 성공했을지라도  컨텐츠 클릭을 유도하지 못해 소중한 구독자를잃는상황은

너무 안타깝고, 아쉬우며, 실망스럽습니다.

 

비즈메일러가 생각하는 좋은 이메일 컨텐츠란,

구독자의 메일오픈을 유도할뿐만 아니라 컨텐츠 클릭까지 유인할 수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포스팅은 비즈메일러의 경험과 지식을 모아모아

성공률 높은 황금비법을 알려드리려합니다.

클릭률에 한번쯤 고민하신 분들이라면, 이대로 도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1.브랜드 및 웹사이트를 이용한 조화로운 컨텐츠

 

브랜드 및 발신인정보가 명확히 표시되지 않은 이메일은 구독자 입장에서

 

반감을 불어 일으킬수 있으며 수신거부를 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갈대같은 구독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위해 컨텐츠 안에 브랜드로고를 추가해보세요.

쉽고 간단하지만, 구독자에게 큰 인상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브랜드표시가 분명한 컨텐츠>

 

<브랜드표시가 부자연스러운 컨텐츠>

 

한번, 위 예를 보시죠!

왼쪽 상단에 로고를 붙였을뿐인데 컨텐츠가 더욱 정갈하고 자연스럽죠?

또한 이메일컨텐츠는 운영중인 웹사이트와 일관성을 유지하여 조화스럽게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구독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있기 때문이죠!

 

 

2. 집중할 수 있는 레이아웃

 

우리가 보낸 이메일컨텐츠를 구독자가 어떻게 읽을까요?

그것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건 바로 이메일컨텐츠의 레이아웃 입니다.

마케터가 자연스러운 컨텐츠의 흐름을 만들면 구독자는 그 흐름에 따르며 컨텐츠를 보게되고

결과적으로 구독자의 전환을 노릴 수 있습니다.

 

이메일템플릿디자인 업체인 ‘Campaign Monitor’ 에서는  이메일 레이아웃 디자인을 만들었을때

기존보다 127%의 높은 클릭률 상승을 노릴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컨텐츠의 레이아웃디자인은 중요하지요!

 

<레이아웃 디자인 전 메일컨텐츠>

 

<레이아웃 디자인 후 메일컨텐츠>

 

우리 한번 위에 있는 두이미지를 비교해볼까요?

레이아웃 디자인을 하기 전의 컨텐츠는 글정렬도 뒤죽박죽이고 클릭 유도 버튼도 눈에 확실하게 띄지 않아

구독자입장에서는 마케터가 정말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레이아웃 디자인 후의 컨텐츠는 가운데 정렬로 구독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클릭유도버튼 또한 색대비와 정렬조정으로

마케터가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죠.

 

위와 같이 컨텐츠 레이아웃 디자인 시 하나의 줄에 하나의 컨텐츠 문구 및 이미지를 넣으면

좀 더 명확하게 메세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이미지는 가로 표준 600PX이내로 설정하자!

 

이메일템플릿제작 기업 ‘Campaign Monitor’에 따르면 약 220억 이메일 중 18억 이상이 메일오픈을 하고 그 중에서

약 28%의 구독자가 PC메일서비스(아웃룩,썬더버드 등) 에서 메일을  열람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PC메일서비스 사용자 비중을 고려한다면 그들을 타겟으로 맞추어 마케팅을 하는것도

이메일마케팅성공을 위한 지름길이겠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아웃룩등 대부분의 메일서비스가 이미지 크기를 가로 600PX로 기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일 이미지 컨텐츠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선이미지크기를 600PX 이내로 유지해야합니다.

 

 

 

4. 이미지 alt 값은 필수 ! 링크는 덤!!

 

해외기업 ‘Vero’에 따르면 5000건이상의 메일 캠페인 분석결과 메일내용에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42%나

높은 클릭률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마케팅업체 ’HubSpot’ 의 설문조사결과  65%의 응답자가 이미지가 있는 이메일내용을 선호한다고  발표했습니다.

 

 <’HubSpot’ 의 설문조사결과>

 

위 조사결과처럼 대부분의 구독자는 한눈에 목적을 알 수 있는 이미지 컨텐츠를 많이 선호합니다.

이미지는 쉽고 빠르게 마케터의 목적을 인식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우리는 이미지컨텐츠를 제작할때 메일수신서버 환경설정등으로

이미지 표시가 되지 않을 경우도 고려해야합니다.

이메일내용에서 이미지가 표시가 되지않더라도!

우리의 마케팅목적까지 전달하지 못할 이유는 없죠!

 

이미지 표시오류 대처방법으로 우리는 이미지 alt 속성값을 사용할 수있습니다.

alt  속성을 사용하면 만약, 이미지가 표시되지않더라도 우리가 채워넣은 텍스트가 표현되기때문에

이미지표시오류에 얼어붙은 구독자의 마음을 두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미지에 링크를 첨부하는 방법도 구독자의 클릭률을 유도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특히, 모바일에서 구독자를 유도할때 강점인 방법이지요.

 

한번 이미지에 alt값과 링크를 넣어보시는건 어떨까요?

절대 손해보지 않으실거에요!! 비즈메일러의 강력추천비법입니다!

5. 이메일 디자인에 F-Layout 사용하기

 

F-Layout 란, 사용자가 컨텐츠를 읽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말그대로 F 모양을 따라 읽는데에서 비롯된 방법이지요.

 

<F패턴의 레이아웃화면>

 

이는  이메일 컨텐츠를 빠르게 읽을 수있도록 도와주고 구독자가 컨텐츠를 정독하지 않고

스캔만으로도 컨텐츠를 이해할수 있는 트렌디한 레이아웃 방식입니다.

 

가독성을 중요시하는 레이아웃인 만큼, F-Layout에서는 제목과 헤드라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의미전달을 돕는 헤드라인이나 제목을 문단에 붙여 컨텐츠의 가독성을 높이고

독자의 수준에 따라컨텐츠의 수준을 조절하고 쉬운단어와 음절을 사용해 넓은 독자층이 쉽게 읽을 수 있어야합니다.

 

 

6. 링크는 결정적인 곳에 !

 

대부분의 사람은 심리적으로 버튼을 클릭하도록 학습되어있습니다.

정렬되지않는 텍스트들이 이리저리 배치되어있는 와중에 버튼이 배치되어있다면 거의 모두가 버튼을 클릭하지요.

이를 뒷받침 할수 있는 근거로서 프린스턴의 심리학자 James J. Gibson의 말을 빌릴수 있습니다.

James J. Gibson은 객체와 관찰자 사이에서 관찰자의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고 정의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버튼을 클릭하는 것은 손잡이를 돌려 문을 여는 것과 같이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항상 버튼앞에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를 추가하여 구독자가 거리낌없이 버튼을 클릭할 수 있도록 해야하지요.

또한 버튼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7~10개 수준의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부담감없는 컨텐츠를 제작하면 더욱 좋겠죠?

 

 

7. 버튼은 HTML로 만들자!!

 

구독자의 메일수신함 환경에 따라 메일내용 안 이미지가 표시 되지 않을 수있습니다.

특히, 아웃룩과 핫메일 경우 이미지 관련 환경설정을 따로 있을정도로 구독자의메일함 환경에따라

이미지표시는 불분명합니다.

그래서 클릭률에 가장 중요한 버튼을 이미지로 이용하여 만든다면,

해당 버튼이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도 분명히 존재하지요.

또한 이미지용량이 크다면, 이미지 로딩시간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버튼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HTML로 버튼을 제작한다면 이미지가 차단이 되어도!

로딩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버튼은 언제 어디서나 잘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비즈메일러가 드리는 황금비법!

비즈메일러의 클릭률을 높이는 황급비법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비즈메일러는 끊임없이 고객여러분과 소통하며 이메일마케팅 전략을 사례 중심으로 알려드릴예정입니다.

 

우리마케터들은 수시로 바뀌는 마케팅환경에 맞닥뜨리고 있습니다.

너도나도 진화와 혁신을 이야기하지만 구독자들은 호불호가 더욱 강해져

자신에게 상관없다고 여겨지는 이메일은 가차없이 무시해버리죠.

 

비즈메일러는 이메일마케팅에 고민하고,

성공을 목표하는 여러분들에게 성과를 극대화 시킬수 있는 대안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메일마케팅 비즈메일러와 함께 하세요.

컨텐츠 참조 : kissmetr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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