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률을 높이는 14가지의 황금법칙 2탄!

최종 업데이트 : 2016/05/16

안녕하세요. 비즈메일러입니다.

무더운 날씨가 언제였는지 어느새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 주는 특히 민족대명절 추석이 있지요!

벌써 한 해의 절반이 지나가다니 시간이 너무 빠르네요.

이번 추석 연휴에는 올해 뜨는 보름달 중 가장 큰 슈퍼빅!빅!!보름달을 볼 수 있다고 하니~

우리 모두  밝은 보름달과 함께 추석을 만끽해보아요 :-)

 

저번 달에 이어 호평 중 호평이었던!!  이메일 클릭률을 높이는 황금법칙 제 2탄!

우리 모두 놓치지 말고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화이팅!! 얍얍!!

– 이메일 클릭률을 높이는 황금법칙 1탄! [보러가기] 

 

 

8. 단 하나의 액션을 위한 CTA

 

마케터라면 익숙한 CTA (Call To Action, 콜투액션).

하지만 CTA에 대해 정확히 알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마케터는 많지 않을 것 입니다.

 

그럼, CTA란 무엇일까요?

CTA(Call To Action, 콜투액션)란, 쉽게 말해 마케팅 대상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요청하는 특정 행동입니다.

말 그대로 구독자들이 무엇을 해야할 지, 어디를 클릭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에서 우리가 흔히 보는 ‘배너’, ‘버튼’ 등이 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이메일 마케팅에서 CTA는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비즈메일러는 이렇게 답하고 싶네요. “하나의 이메일은 하나의 CTA 를 갖는다.”

 

고객이 무엇인가 선택을 해야 할 때 선택 할 요소가 많다면 전환은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와 반대로  선택할 요소가 적다면 보다 더 많은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죠.

이것은 이메일 컨텐츠 내에 CTA 도 마찬가지입니다.

 

위 해당 부분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마케팅 리서치 전문업체 ‘Marketing Sherpa’의 월풀은

4개의 CTA에서 1개의 CTA로 변경하여 42%의 클릭률 증가를 이루어 내었고,

헬프스콧이란 직원은 1개의 CTA를 유지하여 17%의 클릭률 증가를 이뤄냈다고 합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라는 속담 아시나요?

높은 전환을 위해 이곳 저곳 어설프게 CTA를 적용한다면, 안 하는 것보다 못합니다.

한 번쯤,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 하나의 CTA만 넣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분명, 기존에 진행한 캠페인보다 더욱 높은 클릭률을 얻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9. CTA는 오른쪽에 배치하라.

 

 

만약, 위와 같이 왼쪽에 CTA 버튼과 유도문구가 있다면 어떨까요?

이 컨텐츠를 읽는 구독자들은 우측으로 밀려나버린 컨텐츠를 읽고 전환을 하기 위해 시선을 다시 왼쪽으로 옮길 것 입니다

여러분도 느끼셨듯이 위와 같은 방법은 구독자에게 많은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컨텐츠제작을 할때는 구텐베르크 패턴(Gutenberg pattern)을 적용해

디자인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액션 버튼 호출을 위해 컨텐츠를 어떻게 디자인하고 배치하느냐에 따라

구독자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위 컨텐츠는 구텐베르크 패턴을 적용하여 각 요소들을 적절하게 배치한 예시입니다.

     1) 구독자가 처음 읽는 헤드라인(제목)은 가장 구독성이 좋은 왼쪽 상단부분에 위치시켜 집중력을 높입니다.

     2) 그 후 헤드라인 다음에 읽는 보조 텍스트를 오른쪽 상단부분에 위치하여 구독자들의 관심을 이끕니다.

     3) 사용자가 텍스트를 읽은 후 왼쪽 하단에 이미지 요소를 넣어 구독자의 시선을 고정시킵니다.

     4) 그 다음, 마지막 오른쪽 하단 영역에 액션을 호출하는 버튼을 만들어 구독자가 쉽고 빠르게 액션을 취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처럼 이메일 구독자들이  이상적으로 컨텐츠를 읽어가려면, CTA를 오른쪽으로 배치하여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자연스럽게 읽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0. 클릭을 유도 할 요소를 추가하라.

 

메일 컨텐츠에서 정확한 지시사항이나 화살표 등의 방향이 정확한 디자인은 구독자로 하여금 현실적으로 반응케 합니다.

특히, 컨텐츠의 여백을 메우거나 시각적인 방법을 쉽게 동원할 때 화살표만큼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요소는 없을 것입니다.

 

구독자들은 심리적으로 방향에 대한 지시나 진행 상황을 명시할 때 그 방향대로 시선이 따라가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반응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CTA로 유도한다면, 분명 더욱 높은 클릭률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11. P.S(추신)를 활용하자.

 

P.S 즉, 추신 항목은 이메일의 시작 부분 만큼 아주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저의 말에  카피라이터와 마케터 여러분은  크게 공감하실 것 같네요.

 

이메일 디자인에서 P.S는 하단영역에 배치가 되기 때문에 더욱 구독자의 주목을 이끌 수 있고 눈에도 잘 띕니다.

그리고 꽤나 많은 구독자들이 이메일 상단이나 중간쯤엔 무엇이 있는지 관심도 없고 바로 하단으로

내려버리기 일쑤이기 때문에 하단에 있는 P.S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 입니다.

 

 

 

12. 모바일을 고려하자

 

세계적인 기업 ’리트머스’ 는 흥미로운 메일마케팅 트렌드를 공유하였습니다.

바로, 모바일에서 이메일을 오픈하는것이 2011년과 2014년 사이에 4년동안 500%의 상승이 있었다는것 이었죠.

또한  마케팅전문기업 ’Campaign Monitor’는 2010년과 2015년 사이에

모바일에서의 이메일 오픈율이 30%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같이 모바일에서의 이메일 오픈율과 클릭률은 점차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바일 사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이메일 마케팅은 다시 한번 기회를 가지게 되었죠.

언제 어디서나 메일 오픈 클릭이 가능하고 간편한 컨텐츠 전달 수단으로 인정 받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모바일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를 한 가지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바일에서 이메일 오픈을 하면 컴퓨터에서 이메일을 다시 오픈을 유도한다는 점이죠. 그것도 65%씩이나!

 

2d279.png

       <프리뷰 메세지 활용 예>

 

이러한 모바일의 강세 트렌드에 맞춰 비즈메일러는 모바일 메일 오픈율을 기본 4%이상 상승시킬 수 있는

‘프리뷰 메세지’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 비즈메일러만의 ‘프리뷰메세지’가 궁금하시다면 클릭!!

 

보다 높은 성과 향상이 목표이신 분들!

또한 이메일마케팅의 최신트렌드 기능을 경험하시고 싶은 분들!

비즈메일러와 함께 모바일 까지 고려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을 해보세요 :D

 

 

 

13. 소셜 공유 옵션을 제공하라.

 

이제 SNS는 우리와 뗄 수 없는 놀이 수단이자 커뮤니티 수단이 되었습니다.

10대부터 나이 지긋하신 50대 분들까지 카카오 스토리,페이스 북 등등 수많은 SNS를 접하고 있죠.

 

글로벌 기업 ’겟리스판스’는 흥미롭게도 ‘이메일에 소셜 미디어의 버튼을 넣어두면 클릭률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라고

발표했습니다.

심지어 “SNS 소셜 공유버튼을 넣어두면 이메일 클릭률이 158% 높아진다.”라고 까지 공유했지요.

 

이처럼, 소셜 공유버튼은  구독자 입장에서 흥미를 유발시키고 사람들간의 공유를 통해

좀 더 높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

 

 

 

14. 곁눈질해서 테스트해보자.

 

여러분께서 만든  이메일 컨텐츠 시안을 곁눈질로 흐리게 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보같은 질문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위와 같이 메일 컨텐츠가 흐리게 보인다 하여도 클릭을 유도하는 노란색 버튼이 눈에 띈다면

더 나을리 없는 이메일컨텐츠 일 것 입니다.

 

심지어 비즈메일러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이 테스트가 통과하지 않으면 이메일을 보내지 않습니다.

 

클릭 버튼은 어디서나 인식이 빨라야 하니까요.

이처럼, 색 대비 등의 간단한 이메일 디자인 방법을 통해 좀 더 높은 클릭률을 노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위와 같이 높은 전환율을 위해 충분히 노력 하셨나요?

 

좋은 이메일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마케터의 상상력과 트렌디한 소식 그리고 컨텐츠제작에 대한 애착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컨텐츠 제작을 귀찮아 하고 대충 마무리만 하여 발송을 100번 한다 해도 좋은 성과가 나타날 수 없습니다.

발송을 주 목적으로 하는 이메일마케팅은 성공할 수 없다는 뜻이죠.

이메일 마케팅은 여러분이 진행한 캠페인 발송결과와 회원반응의 수치를 파악하여

기존보다 더 나은 시나리오와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즈메일러는 여러분의 이메일마케팅의 성공과 높은 매출 향상에 도움드리기 위해

비즈메일러만의 경험과 지식을 모아모아 성공률 높은 황금비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비즈메일러의 최신 이메일마케팅 기능을 사용해보시지 않으셨나요?

늦지 않았습니다! 서둘러 비즈메일러 리뉴얼 버전을 이용해보세요!

 

컨텐츠 참조 : kissmetrics

지금 비즈메일러 가입하고 30,000이메일캐시 받자!

지금 비즈메일러를 경험해보세요.
비즈메일러는 매 월 1억통 이상의 이메일을 성공적으로 발신하는
업계 최고수준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A/B캠페인, 프리뷰메시지, 발신메일 매출분석, 구독자 세그먼트, 중복 구독자 자동제거 등
이메일 마케팅이 필수 기능을 활용해보세요.